본문 바로가기

News

입덧하면 자녀 IQ 높다...카네

<의학> 입덧하면 자녀 IQ 높아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임신초기에 입덧을 겪은 여성이 출산한 아이는 지능지수(IQ)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7일 보도했다.

캐나다 토론토 아동병원의 기데온 코렌 박사는 입덧이 태아의 뇌 발달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코렌 박사는 1998-2003년 사이에 출산한 여성 121명의 입덧 여부를 조사하고 출산한 자녀를 대상으로 3세와 7세 때 IQ와 행동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입덧을 겪은 여성이 낳은 아이가 입덧 없이 출산한 여성이 출산한 아이들에 비해 IQ, 단순산술, 언어유창성(verbal fluency) 능력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아이들 어머니의 IQ, 흡연, 음주, 사회적 배경 등을 고려했어도 이 같은 결과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코렌 박사는 말했다.

조사대상 여성 중 91명은 오심, 구토, 피로 등 입덧을 겪었고 나머지 30명은 겪지 않았다.

입덧은 태반과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태아에는 보다 유리한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코렌 박사는 말했다.

입덧은 임신여성에게는 고통스럽지만 건강한 임신의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입덧을 겪은 여성은 유산위험이 적고 출산한 아이는 심장에 문제가 나타날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 연구결과는 의학전문지 '소아과학 저널(Journal of Pediatrics)' 최신호에 실렸다.

skhan@yna.co.kr
(끝)